티스토리 뷰

여름에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은 수박과 복숭아이다. 즙이 많은 수박과 복숭아도 좋지만, 아삭아삭한 사과는 여름에 활력이 떨어질 때 상큼하게 입맛을 살려주는데 아주 좋다. 요즘엔 비닐하우스나 스마트팜 재배 등으로 인해 예전보다 제철 과일의 구분이 사라진 듯하다. 

 

여름철 제철사과 아오리사과
아오리 사과

지금 먹으면 맛있는 제철 사과는 무엇이 있을까?

가을에 빨간 사과 나오기 전 여름이 한창인 지금 푸릇푸릇한 아오리 사과는 어떨까? 

우리나라에서 맛있는 사과로 유명한 영주 사과는 소백산맥의 소백산 남쪽 지역에서 주로 생산된다. 높은 일조량과 맑은 공기, 그리고 깨끗한 물의 영향으로 사과의 맛과 향이 뛰어나고, 성숙기 일교차가 커서 사과의 당도도 높다. 특히, 아오리 사과는 우수한 품질이 입증되어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인기 있는 품종이다. 

맛있는 걸 먹고 싶지만, 입맛은 없고, 딱히 생각나는 것도 없을 때 싱그러운 아오리 사과라면 한 입 먹어보고 싶어 진다.

 

아오리 사과가 일반 사과와 다른 점

①폴리페놀과 비타민 C: 폴리페놀은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외부 유해물질로부터 보호하는 성질이 있다.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 있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식이섬유 풍부: 식이섬유가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③풍부한 칼륨 함유: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 조절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아오리 사과에도 부작용이 있을까?

①위장장애: 아오리 사과를 너무 많이 섭취한 경우 식이섬유가 오히려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아오리 사과의 산성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다.

②치아침식: 아오리 사과는 식초 같은 산성을 가지고 있어, 과다섭취 시 치아 침식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이를 예방하려면 아오리 사과를 먹고 나서 물로 입을 헹구면 좋다.

③약몰 상호작용: 아오리 사과의 강한 폴리페놀과 비타민 C성분이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강화제, 항응고제, 암 치료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